Skip to main content

한국농인LGBT+는
농인성소수자의 삶과 권리⁠를 드러내는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한국농인LGBT+는 편견이 담기지 않은 농인성소수자 고유의 언어를 만들고, 청인 중심의 성소수자 인권 운동에 물음을 던지고자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먼저, 농정체성과 성소수자 정체성의 교차성을 바탕으로 농인성소수자 당사자의 이야기를 풀어냅니다. 그리고 농사회에 부재한 농 인권운동을 만들어나갑니다. 농인성소수자로서 타자화와 혐오의 대상이기를 거부하고 농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변화를 이끌어내는 주체가 되고자 합니다. 아울러 성소수자 인권운동을 비롯해 청인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기존의 인권운동에 비판적으로 개입하고 연대해나가고자 합니다.

한국농인LGBT+는 농인성소수자 자신의 정체성이 농인으로만도 아니고 성소수자로만도 아닌 농인성소수자라는 교차적인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그 자체로 존재할 수 있도록 이를 지지하고 함께하는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활동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농정체성과 성소수자 정체성의 교차성을 바탕으로, 농인성소수자 당사자의 이야기를 풀어내기

한국농인LGBT+는 농사회와 청인 성소수자 사회 그 어느 곳에서도 주목받지 못 하고 대표되지 못 하는 농인성소수자 당사자의 이야기를 담아내고자 활동합니다. 2023년에는 이 활동의 일환으로 농인성소수자를 찾아가는 ‘농인성소수자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보고서와 보고회를 통해 그 이야기를 알렸습니다.

농인성소수자 실태조사

농인성소수자 실태조사

사진 설명 시작. 한국 농인 엘지비티 플러스 로고. 사진 설명 끝.
농인성소수자대회

농인성소수자대회

농사회에 부재한 농 인권운동 만들어나가기

청사회에는 인권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농사회에는 인권운동이 부재합니다. 한국농인LGBT+는 그러한 농사회에서 인권운동을 전개하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농인성소수자 초대하기’를 통해 다양한 인권의제를 수어로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24년에는 성적권리와 재생산정의를 위한 센터 셰어(SHARE)와 함께 공동 기획 프로젝트 ‘무엇이든 물어보셰어’를 진행하며 농사회에도 인권운동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카드뉴스 일쪽 설명 시작. 성적권리와 재생산. 카드뉴스 일쪽 설명 끝.
농인성소수자 초대하기

농인성소수자 초대하기

사진 설명 시작. 셰어 사무실에 열여덟 명의 사람들이 모여 앉아있다. 사진 설명 끝.
무엇이든 물어보셰어

무엇이든 물어보셰어

농인성소수자로서 타자화와 혐오의 대상이기를 거부하고, 농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변화를 끌어내는 주체되기

농인성소수자는 농인으로서의 혐오·차별과 더불어 농사회 안에서도 성소수자로서의 혐오·차별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성소수자 혐오적인 수어에 저항하고 자긍심을 담은 성소수자 한국수어 개발을 통해 농인성소수자가 변화를 이끌어내는 주체로서 참여하는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사진 설명 시작. 책자 사진. 농인성소수자 곱하기 한국수어. 편견과 혐오를 걷어낸 존중과 긍정의 언어. 사진 설명 끝.
성소수자 한국수어 개발

성소수자 한국수어 개발

사진 설명 시작. 한국 농인 엘지비티 플러스 로고. 사진 설명 끝.
혐오수어 대응

혐오수어 대응

성소수자 인권운동을 비롯해 청인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기존의 인권운동에 비판적으로 개입하고 연대해나가기

성소수자 인권운동을 비롯한 기존의 인권운동은 청인 중심적으로 이루어져 온 탓에 농인, 특히 농인성소수자에 배제적이었습니다. 한국농인LGBT+는 이러한 인권운동에 비판적 시각으로 개입하고 연대해나가며 농접근권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사진 설명 시작. 한국 농인 엘지비티 플러스 로고. 사진 설명 끝.
농접근권 실천

농접근권 실천

사진 설명 시작. 농당사자 참여의견을 통한 인권행사 농접근성 조사 보고서. 책자가 책상 위에 가지런히 놓여 전시되어 있다. 사진 설명 끝.
농당사자 참여의견

농당사자 참여의견

Secret Link